본문 바로가기
바이오

아쿠아바운티의 최초로 허가 받은 유전자 변형 동물인 GM연어/소비자도 원하는 것일까?

by MutaWo 2021. 4. 14.
반응형

최초로 허가 받은 GM 동물인 아쿠아바운티 GM연어

1995년 미국 아쿠아바운티는 유전자변형 GM연어를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에 승인 신청했습니다. 

GM연어는 성장호르몬이 겨울철에도 분비되도록 재조합된 유전자를 대서양연어의 수정난에 도입하여 일반 연어에 비해 빠르게 성장합니다. 

도입유전자는 왕연어의 성장호르몬 유전자와 오션파우트의 항동결단백질의 프로모터가 재조합된 성장호르몬 유전자발현 벡터입니다.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러지의 GM연어
성장호르몬을 계속 분비하게 하여 추운날씨에서도 성장하도록 만든 GM 연어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러지 1995FDA 승인 신청 후 FDA 심사과정에서 요구된 자료를 2009년까지 제출완료 하였습니다. 

환경위해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한 GM연어 육성시설에 대한 점검도 2009년에 마쳤습니다. FDA20108GM연어가 식품으로 안전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는 평가서를 공개하고 9월 자문위원회를 개최하고 공공의견을 수렴했습니다. 이후에는 계속해서 승인이 미루어 졌습니다. 

 

이후에도 다양한 환경평가에 대한 요구가 있었습니다.  GM연어가 자연재해에 의해 혹은, 비의도적 방출시 미치는 영향, GM연어 육성시설의 정전, 폭우, 폭설, 허리케인, 쓰나미 등이 미치는 영향등 가능한 모든 경우에 대한 환경평가를 수행할 것에 대한 요구를 충족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품 및 환경 단체에서 많은 반대의견을 제출했습니다.

어떤 한단체는 2백만 명의 사람들이 GM연어를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많은 반박자료를 낸 단체는 Food & Water Watch입니다.

이 단체는 2013426120쪽에 달하는 자료를 제출하면서 FDA의 환경평가 및 심사과정에 문제점이 많다고 지적하며, 궁극적으로는 GM연어를 승인함으로써 얻을 이익은 거의 없는 반면 GM연어로 인해 많은 위험이 유발될 수 있어서 미국 FDAGM연어를 승인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주된 위험은 양어장에서 빠져나온 GM연어가 질병을 전염시키고, 산란시 변형된 유전자를 야생의 연어에게 전파할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GM 연어 반대 시위
GM 연어 반대 시위입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이겠지요?

한편 GM연어 승인 반대과 함께, GM연어의 유통을 막기 위한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식품안전센터(Center for Food Safety)는 미국 상위 60개 슈퍼마켓, 상위 30개 수산식품 회사, 상위 10개 수산물 음식점 체인을 대상으로 GM연어의 판매 및 구매를 하지 않도록 요구했습니다. 2013년 초 식품안전성센터를 비롯한 소비자단체 및 환경단체들의 유통반대 움직임에 따라 식료품 체인들이 판매 거부를 약속했고 그 외 일부 요리사, 음식점, 수산물 생산 회사들도 이러한 움직임에 참여했습니다. 

 

미국 FDA는 드디어 2015년 11월 연어의 소비를 승인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 5월에는 캐나다에서도 승인했습니다. 

2017년에는 GM 연어 4.5톤을 캐나다에서 판매했습니다. 

2020년 말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러지사는미국내 판매를 본격화 한다고 했는데 실제로 잘 팔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미승인 GMO의 국내 반입 방지를 위해 GM 연어를 검출할 수 있는 정밀키트를 보급하여 철저한 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GM 연어를 국내에서 수입하고 사용하려면 위해성 심사와 수입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을 받더라도 표시를 해야 합니다. 사실상 개인이 진행하기에는 불가능 하고 판매를 위해서 기업이 수입 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GM에 대한 인식이 이래서야..


2021년 04월 21일 수정 내용

GM연어 판매를 앞둔 시민단체의 반발

2021년 3월 29일 날짜로 Genetic Literacy Project라는 단체에서 기사(<<-링크를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를 낸 것이 있어서 읽어 보았습니다. 

 

내용은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러지사에서 한달 정도 후에 GM연어를 첫 수확할 계획이랍니다. 

로비단체인 Alliance for Natural Health는 GM연어 출시전 마지막 저지를 위해 지지세력 모으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단체는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러지사의 20년이 넘게 GM연어 생산/판매 허가를 받기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전성에 의심이 간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러지사는 GM연어가 양식장이 아닌 일반 생태계로 혼입되지 않도록 6-7개의 격리장치 안에서 생산되고 있고 GM연어는 자성(여성) 불임이기 때문에 혹시 탈출하더라도 절대로 자손이 생길 수 없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GMO 표시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혹에는 무조건 표시를 할 것이라고 아쿠아바운티 CEO가 직접 언급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GM 연어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게 된다면 70%의 소비자는 GM연어를 구입할 것이며 특히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펜데믹 상황에서 가성비 좋은  GM연어를 구입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러지 주가는?

최초의 GM 동물인 GM 연어! 이것은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GM 작물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GM 작물은 땅에 고정되서 자라기 때문에 환경에 노출되더라도 그나마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GM 동물은 그렇지 않습니다. 한번 도망가면 끝입니다. (GM 연어가 위험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트집을 잡으려고 하는 사람들은 위험할 수도 있으니 도망가면 안된다라는 논리입니다.) 이건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고...

 

자! 자본주의의 논리로 들어가 봅시다.

"적은 사료로 더 빨리 자라는 GM연어를 바다가 아닌 육지의 양식장에서 길러서 빠르게 내륙 지방에 훨씬 싼 가격으로 보급한다. 생산자도 좋고 소비자도 좋다"는 논리입니다. 

생산자의 입장에서 매우 매력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생산비용을 엄청나게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소비자도 정말 그럴까요? 소비자들이 과연 동물성 단백질은 소비하는데 비용만을 생각해서 GM 동물을 선택할까요? 이점은 잘 모르겠습니다. 사료용으로도 연어가 많이 사용된다고 하니 이쪽은 관계없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혁신기업에 투자한다는 ARK도 2021년 04월 21일 현재 ARKG의 0.42%를 가지고 있네요. 비중이 높지는 않습니다. 

주가는 2021년 1월 이후로 내리막입니다. 시장에 나온 이후 인기가 좋다면 주가는 다시 오를 수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회사가 재정적으로는 매우 안좋은 상태인 것 같습니다. 매해 적자이고 작년에만  $16억 적자였습니다. 

혹시라도 투자의향이 있으신 분은 신중히 생각하시는 것이...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러지(AQB) 주가 차트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러지(AQB) 주가 차트, 2017년에 상장했나 봅니다. 2017년에 캐나다에서 첫 판매를 한후 상장을 했나봅니다. 이후 떡락했네요ㅠㅠ.  2020년 10월경 부터 급격히 오르기 시작합니다. 2021년 1월 이후 또 떡락입니다. ㅠㅠ

 

앞으로 더 많은 GM 동물들이 출현할텐데....

어떠신가요? 흥미가 있으셨나요? GM 물고기 드시고 싶으신가요?

저는 안먹고 싶습니다. 이 GM 연어는 빨리 자라게 한 연어입니다. 빨리 자라던지 느리게 자라던지 소비자 입장에서는 적당히 자라서 맛있기만 하면 관계 없습니다.

이것은 생산자가 돈을 더 많이 벌게 하는 것 이외의 장점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유통업자, 소비자 모두 GM 연어를 더 반대하는 것이 아닐까요?

만약 이것이 유전자 조작을 해서 오메가3를 잔뜩 함유한 연어였다고 생각해 봅시다. 소비자가 이렇게 반대할까요?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한번 정도는 사용해 볼 것 같습니다. 이렇게 소비자의 요구를 분석 하고 거기에 맞는 제품을 만들지 않고, 생산자의 이익만 도모하는 제품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힘들 것입니다. 

 

GM 작물, GM 연어 모두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은 단지 가성비만으로 유전자 조작된 작물 혹은 생선을 먹을 이유가 없습니다. 반대로 반대할수 있는 이유는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도 너무나 매력적인 이득이 있다면 아마 먹지 말라고 해도 사먹을 것입니다.  생명공학 연구하시는 분들! 그리고 기업에서 연구 기획을 하시는 분들! 생산자를 위한 GM 말고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GM을 만들어 보세요. 그것만이 GM 작물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소개]유전자조작에 대한 이해는 이책으로 시작하세요!-DNA 혁명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오늘은 유전자가위(크리스퍼)에 대한 좋은 책이 있어서 소개를 해드릴려고 합니다. 생명공학이나 미래 SF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생명공학을 연구하거나 꿈을 가지신 학생들, 그리고 관련 정책

plbiol22.tistory.com

 

톰테이토
톰테이토라고 써있네요. 포메이토로 알고 있는데.. 이건 유전자 조작으로 만든 것이 아닙니다. 기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건 접붙이기 한것입니다. 

 

 

 

 

반응형

댓글